고스톱 룰보다 허술한 야구규칙

야구를 잘 모르는 사람이 처음 야구규칙을 읽을 때 어떤 기대를 할까.

아마도 규칙집을 읽으면 야구란 경기가 어떤 것이다라는 이해일 것이다. 또한 야구 경기를 어떻게 하는지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야구는 많은 상황이 복잡하게 벌어지는 경기이며 야구규칙 항목도 많다. 그래도 궁금한 게 있다면 목차를 보고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지금의 공인야구규칙집에서는 심판이 ‘플레이볼’을 외치면 야구 경기가 시작된다는 것은 알 수 있다(규칙 5.01). 하지만 그 다음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알기 어렵다. 또 의문이 생길 경우 참고할 항목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도 알기 어렵다.

야구도 하나의 게임이다. 화투놀이를 해 보지 않은 사람에게 고스톱 게임을 어떤 순서로 설명하면 좋을지를 생각해 보자.

가장 먼저 설명해야 하는 것은 게임의 목적이다. 최종 목적이 무엇인지 알려 줘야, 목적 달성을 위해 순차적으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고스톱이라면 3점을 먼저 내는 게 게임의 목적이다. 도구는 12종류의 패가 각 4장씩인 총 48장 화투다. 게임의 목적과 도구를 알았다면 이제 게임을 시작할 준비를 해야 한다. 패를 바닥에 6장 깔고 1명당 7장씩 나눠주고 나머지 패는 한쪽에 쌓아 놓으면 준비가 끝난다. 이어 경기 진행 방법을 알아야 한다. 선이 먼저 패를 1장 내고, 패 무더기에서 1장을 뒤집어 짝이 맞는 카드가 있으면 가져간다. 이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이를 반복한다.

점수를 내는 게 목적이므로 어떻게 하면 점수를 낼 수 있는지도 설명해야 한다. 피는 10장부터 1장당 1점, 띠, 동물은 5장부터 1장당 1점, 광은 3개 모이면 3점이다. 그리고 제일 먼저 3점을 낸 사람이 스톱을 외치거나, 쌓아 놓은 패 무더기가 다 떨어지면 경기가 종료된다. 기본 진행은 여기까지다. 고도리, 흔들기, 폭탄 등 특수규칙까지 설명하면 누구라도 어느 정도 고스톱을 칠 수 있다.

정리하면 ①게임의 목적 ②게임 도구 ③게임 전 준비 ④게임 진행 순서 ⑤목적 달성 방법 ⑥게임 종료 ⑦특수 규칙 순이다. 야구를 이 순서대로 설명하면 어떻게 될까.

전문은 일간스포츠 기사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클릭)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