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중’ MLB, 선발 야구 강제는 맙시다

< 일러스트 = 야구공작소 김선홍 >

지난 2년간 메이저리그(MLB)는 많은 것이 바뀌었다. 2022년 내셔널리그의 전통이었던 투수 타석이 사라졌고 연장 승부에서는 승부치기가 도입됐다. 2023년에는 피치 클락이 도입됐고, 베이스가 커졌다. 수비 시프트도 금지됐다. 모두 야구의 역동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시간 소모를 없애기 위해서다.

그런데 사무국은 여전히 ‘역동성’과 ‘시간 단축’을 목말라하는 모양이다. 2019년부터 MLB와 협약을 맺고 ‘실험실’이 된 독립 리그 ‘애틀랜틱 리그’를 관찰하면 알 수 있다. 애틀랜틱 리그는 올해부터 세 가지 규정을 추가하기로 했다. 모두 사무국의 요청을 받아 이루어졌고 이번이 최초도 아니다. 올해 도입된 피치 클락 역시 적용 전 애틀랜틱 리그에서 최초로 행해졌다.

신 규정 첫 번째는 지명 대주자다. 경기에서 뛸 선발 라인업을 제외한 교체 멤버 중 한 명을 대주자로 사용할 수 있다. 주자가 출루하면 언제든 교체돼 투입 가능하고 공격 이닝이 끝나면 교체됐던 원 타자가 다시 수비에 들어설 수 있다.

두 번째 규정은 견제 추가 제한이다. 현재 MLB는 신규정에 따라 투구판에서 발을 떼거나 주자 견제 모션을 최대 2회까지 할 수 있게 규정한다. 그런데 애틀랜틱 리그는 이를 단 한 번으로 줄였다. 투구판에서 2회째 발을 떼거나 두 번째 견제 시도로 주자를 잡아내지 못하면 이는 보크로 처리된다.

가장 주목할 건 세 번째 신규정인 ‘더블 훅(Double-Hook)’이다.

※ 이 글의 나머지 내용은 “일간스포츠”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링크)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