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전 선수 프로필 정보를 공유합니다

‘Where nobody knows your name’

2014년에 출간된 마이너리그의 생활을 다룬 베스트셀러입니다. 제목만으로도 마이너리그 생활의 핵심을 정확하게 짚어냈습니다. 국내에는 2016년에 ‘당신의 이름을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었습니다.

 

KBO 홈페이지에서 선수를 검색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KBO리그에서 한 경기라도 뛴 적이 있는 선수라면 모두 KBO 홈페이지에서 통산 기록과 간단한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커리어 동안 딱 한 경기에서 4타수 4안타를 친 한익희 선수가 1974년 8월 9일생이고 원광대를 나왔다는 것을 검색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죠.

그러나 이것은 ‘KBO리그에서’ 한 경기라도 뛴 선수에 해당합니다. KBO 공식 2군 리그는 1990년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1990년부터 2009년까지 2군에서만 뛴 선수는 KBO 홈페이지에서 이름을 찾을 수 없습니다(다행히 2010년 이후로는 1군 기록 없이 2군 기록만 있어도 검색이 됩니다). 이렇게 이름이 사라진 선수들은 선수일 때도, 은퇴한 뒤에도 ‘아무도 당신의 이름을 모르는’ 그대로입니다.

 

저희는 지난해 말 KBO 역대 2군 기록을 정리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것의 보조 자료를 공개하려 합니다. 2군에서만 뛴 선수까지 포함한 역대 KBO 전 선수 프로필입니다.

자료 링크: https://bit.ly/3rAW1vP

 

자료는 크게 선수 ID가 4자리 숫자인 것과 5자리 숫자인 것으로 나뉩니다. KBO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한 선수들은 모두 5자리 ID를 가집니다. KBO 홈페이지에서 선수를 아무나 검색해서 주소창을 확인해 보시면 주소 제일 마지막에 5자리 숫자가 있습니다. 이것이 KBO가 부여한 선수 고유 ID입니다. 현재 KBO에서 검색 가능한 약 4500명의 선수, 코치는 모두 이 5자리 ID를 가집니다.

4자리 ID는 KBO 홈페이지에서 검색되지 않는 선수들을 위해 저희가 임의로 부여한 숫자입니다. 1990년에서 2009년까지 2군에서만 뛴 선수들이 이 ID를 가집니다. 약 500명 정도입니다. 물론 이 ID들은 모두 이전에 발표한 역대 2군 기록 파일의 ID와 일치합니다.

프로필에는 생년월일, 출신학교, 드래프트 정보, 입단, 데뷔, 은퇴 연도 등이 있습니다. 5자리 선수는 KBO 홈페이지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었고 4자리 선수는 저희가 직접 여러 자료를 확인해 5자리 선수들과 유사한 항목들을 채워 넣었습니다.

 

아직 자료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현실적인 인력의 한계로 더 채울 수 있는데 비워 둔 칸도 있고 4자리 선수의 경우 약 40명 정도는 정보를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부족함을 양해해 주시고 저희와 함께 ‘그들의 이름을 알려고 한 누군가’가 되어 주신다면 그 이상의 보람은 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야구공작소 오연우, 이희원, 정대성

 

참고: KBO 홈페이지, 한국야구 인명사전, 네이버 블로그 ‘최형석의 야구 이야기’,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홈페이지,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등

 

*오류 문의 및 정보가 비어 있는 선수에 대한 제보는 dhdusz@naver.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